본문 시작
세저리 이야기
[요샘 특강] 방송학과 융합미디어 쟁점 첫날
- 제* 크
- 조회 : 5385
- 등록일 : 2018-07-02
안녕하세요~ 박제이크 기자? PD? 피자!(기자+피디의 신개념! >> PD로 전향했다는!)가 한국 PD계의 거장 요쌤의 방학 특강 수업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필자는 다음 학기 새 미디어 컨텐츠 부장입니다! ㅠㅠ 안하고 싶었는데!!^__^)
방학 특강 첫째 주, 요쌤께서는 무엇을 가르쳤을까요?
(제 이해필기초고를 바탕으로 썼습니다.)
세상에는 가치 있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방송 콘텐츠의 가치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첫 시간 배운 학습의 스타트는 바로 한국 방송콘텐츠의 가치를 분석하는 RACOI입니다!
먼저 요쌤께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치의 개념을 먼저 설명하셨습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본질가치가 아닌 교환 가치가 중요하다” (슬프지만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죠. ㅠㅠ)
“인간도 본질 가치가 아닌 교환가치로 따져진다.”
“이는 인간 본질 가치는 필요 없다는 말이 된다.” (ㅠㅠ 저는 아니라고 끝까지 부인하겠습니다.)
“이것의 핵심 사건은 여성의 상품화다.”
“마를린 먼로는 상징적 사건이다..”
이렇게 인지를 주신 후!!
“우리가 주목해 들어간 이 시간의 핵심은
한국의 방송 콘텐츠 가치를 분석하는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 시스템(RACOI)입니다.“
곧 방송 콘텐츠의 교환가치 분석이 Topic이 되는 것인데요!
이제껏 시청률(닐슨 코리아, TNMS >> 기억나실겝니다)이 방송 단가(방송 콘텐츠 가치)를 결정하는 유일한 척도였습니다만, 아시다시피 요즘에는 시청률만으로는 알 수 없는 시청률이 많죠!
다들 스마트 폰을 통해, VOD를 통해 방송 콘텐츠를 시청한다는 사실!!
방송 콘텐츠의 가치 평가는 달라져야하는 오늘날에 이르렀습니다.
미디어 버즈와 시청자 버즈 등을 체계적으로 >> 통계수치로 제시해줍니다!
관련 뉴스, 관련 동영상, 댓글, 게시글, 동영상 조회수 보이시쥬?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는 가치평가 정보제공을 시도하고 있죠!
여기서 잠깐, 김태형 학우의 미디어 비평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요쌤의 강력한 추천이 있었다는 것은 안비밀!!)
방송 콘텐츠에 대한 제대로 된 가치 분석을 위해서는 SNS, 인터넷 분석을 통틀어 해야 하는 오늘날!
국가에서는 RACOI를 통해 체계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 걸어드리죠!
Binge Viewing: 몰아보기, TV Cutting, TV Shaving, Zero TV 사회로 가고 있는 오늘날!
또 NETFLIX와 같은 강력한 OTT 콘텐츠가 등장하는 오늘날!
RACOI를 바탕으로 미디어 생태계 변화에 대한 이야기도 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중심 시청 행태의 변화는 미디어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죠.
핵심은 최근 미디어 생태계의 작은 변화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는 사실!
그리고 모바일 콘텐츠 소비층의 중심인 10대 20대는 오랫동안 행복할 예정이라는!
Smart Phone, PC 상에서의 변화는 지상파 등 전체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질서 재편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그에 대응하는 기자와 PD, 저널리스트의 세계를 파헤치고 싶다면 요쌤 강의에 참여하세요.
최근 세저리 PD 합격률이 높다는 사실에 고무되어 저도 열공을 다짐합니다. 이만 ^_^

(최근 케이블 위성 IPTV를 합쳐 점유율 33.33%를 넘으면 안된다는 유료방송 합산규제가 종료되는 상황에서 읽을 수 있는 한국 방송 미디어 생태계의 속사정과 문제점과...동북아 질서 재편기의 방송이 할 일은 ... bla bla bla 6월 28일 목요일 강의실의 학업 열기는 점점 깊어져만 갔죠...)
P.S. 사진 제공해주신 미컨부 환경부 이자영 학우께 감사드립니다.